건강보험료 면제대상 무소득 지역가입자 감면 정보

건강보험료 면제대상 무소득 지역가입자 감면 정보를 알아보자. 건강보험료 면제 사유는 해외체류 기간, 병역법 그리고 교도소나 이에 준하는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경우에 해당해야 한다. 면제 기간은 해당 사유가 없어진 날이 속하는 달까지 포함된다.

무소득 지역가입자도 건강보험료 경감은 4가지로 나뉜다. 섬 및 벽지 지역 경감, 휴직자 경감, 요양기관 이용 제한지역 경감 그리고 사업장 화재 등에 따른 경감 등이 있다.

건강보험료 면제대상 사유

건강보험료 면제대상 무소득 지역가입자 감면 정보

건강보험료 면제대상은 직장 가입자가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면제 받을 수 있다.

  • 3개월 이상 국외에 체류하는 경우로서, 국내에 거주하는 피부양자(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등)가 없는 때
  • 병역법에 따른 현역병(지원에 의하지 않고 임용된 하사를 포함), 전환복무된 사람 및 군간부후보생
  • 교도소나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경우

보험료 면제 기간은 면제 사유가 생긴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부터 사유가 없어진 날이 속하는 달까지 적용된다. 급여 정지 사유가 매월 1일에 없어진 경우 해당한다.

국외 체류하는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국내에 입국하여 입국일이 속하는 달에 보험 급여를 받고 그달에 출국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무소득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감면

무소득자도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감면 사유 및 경감률은 4가지로 나뉜다. 재작년보다 소득이 감소한 경우에도 신청하여 감면 받을 수 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후 7월 건강보험료 조정 신청하면 감면을 받을 수 있다.

무소득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감면 신청 서류는 소득금액증명 및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 등이 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감면 대상 신청 2022

 

마무리

이상으로 건강보험료 면제대상 무소득 지역가입자 감면 정보를 알아보았다. 면제 대상은 3가지 사유 충족 시 해당된다. 면제 기간은 해당 사유 발생 다음달부터 사유가 없어진 날에 속하는 달까지 적용된다.

무소득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감면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후 조정 신청하면 감면을 받게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노후 경유차 매연 저감 장치 신청 대상 비용 2022

👉구삐 본인 행정정보 조회내역 알림 신청 방법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