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2022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은 어떻게 할까? 2022년 건강보험료 계산은 국민건강보험 4대보험료 계산기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직장가입자가 건강보험 자격을 상실하면 자동으로 지역가입자로 자격이 변동된다.

소득이 없는 경우도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 한다. 지역가입자 중에는 일정 사유에 해당하면 보험료 감면 신청이 가능하다. 과세표준액 입력 후 산정한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2022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2022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은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계산기 이용이 편리하다. 정확한 지역보험료 모의계산을 위해서는 과세표준액인 재산을 입력해야한다. 또한 지역강비자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결과는 단순한 예상보험료이다. 실제 보험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는 사업, 이자, 배당, 근로소득 등의 소득과 토지, 주택, 전세, 전월세, 재산 그리고 자동차 등이 납부액 결정 기준이 된다. 세대주와 세대원 전체 내역을 입력해야 한다.

👉건강보험료 모의계산기
 

소득이 없는 경우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에서 실직 또는 퇴사 등의 이유로 지역가입자로 자격이 변동되도 건강보험료는 납부해야 한다. 소득이 없다고 하더라도 재산이 있다면 납부 대상이 된다. 상한액과 하한액으로 자신의 재산에 따라 금액은 달라진다.

👉무소득자 건강보험료 납부 금액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감면

지역가입자도 건강보험료를 감면받을 수 있다. 면제와 경감 대상은 몇 가지 사유를 충족해야 한다. 무소득자 건강보험료 감면 대상 및 신청 방법은 다음을 참조한다.

👉건강보험료 면제대상 무소득 지역가입자 감면 정보

마무리

이상으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을 알아보았다.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은 모의계산기 이용이 가장 효율적이다. 재산에 따라 금액은 달라진다. 소득, 재산, 자동차 등에 따라 건강보험료 납부액이 결정된다.

소득이 없더라도 건강보험료는 납부해야한다. 최소 금액과 최대 금액이 있다. 사유에 따라 면제 또는 감면 받을 수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구삐 본인 행정정보 조회내역 알림 신청 방법 3가지

👉노후 경유차 매연 저감 장치 신청 대상 비용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