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 상주 우선순위 완장 뜻

장례식 상주 우선순위 완장 뜻을 알아보자. 장례식장의 상주는 장례식의 주체 역할을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유족 대표로 우선순위는 장자 또는 배우자이다. 다음 순위로 장손, 장증송 그리고 장고손 순이다.

상조회사 추천

조상땅 찾기 서비스

 

자손이 없는 경우는 친족 중 나이 많은 자가 상주 역할을 한다. 아내의 상에는 남편이 상주가 된다. 완장은 상주, 상제 그리고 8촌 이내 친족에 따라 달라진다.

장례식 상주 우선순위

장례식 상주 우선순위 완장 뜻

장례식 상주의 우선순위는 장자 또는 배우자, 장손, 장증손 그리고 장고손이다. 자손이 없는 경우 가까운 촌수의 친족 중에서 나이 많은 자가 된다.

아내의 상은 남편이 상주가 된다. 자녀 상중에 자녀의 후사가 없는 경우 고인의 부모 또는 형제가 주상으로써 역할을 하기도 한다. 상주 외 상복을 입는 사람들을 상제라고 표현한다.

🔴 장례식장에 가면 안되는 사람
🟠 장례 후 절차 사망신고 상속재산 조회
🔴 부의봉투 쓰는 법

상주 완장 뜻

상주의 완장은 상장으로도 표현한다. 검정예복 왼쪽 팔에 완장을 착용한다. 또는 왼쪽 가슴에 상장을 부착한다. 상황에따라 생략하기도 한다.

  • 두줄: 상주와 상제 중 맏이가 되는자
  • 한줄: 상제와 상주 이외의 형제 자매
  • 무줄: 상주 외의 복인 및 8촌 이내

이상으로 장례식 상주 우선순위 완장 뜻을 알아보았다. 상주는 고인의 장자 또는 배우자가 우선순위를 갖는다. 다음 순위로 장송, 장증손 그리고 장고손으로 순서가 정해진다. 상주완장은 우선순위레 따라 달라진다. 두줄은 상주와 상제, 한줄은 상주 이외의 형제 자매 그리고 복인들 및 8촌 이내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