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 건강보험료 계산 면제 대상을 알아보자. 소득이 없는 무직자도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 한다. 무소득자 건강보험료는 소득, 재산 그리고 승용차 등을 합산해서 산정된다. 퇴직이나 퇴사 후 무직인 경우 대상에 따라 면제 및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소득이나 재산 등을 배제한 최고 납부 금액은 365만 원 정도이다. 소득이 없는 경우 건강보험료 최저 납부금액은 1만 4천원이다. 대상별 면제 및 감면 대상 기준도 함께 알아보자.
무직 건강보험료 계산
무직 건강보험료 계산은 소득 및 재산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소득이 없는 경우에도 최소한의 건강보험료는 납부해야한다. 월별 보험료 최저 금액은 14,650원이다. 최고 금액은 3,653,550원이다.
백수나 현재 소득이 없는 사람 건강보험료 확인은 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한다. 자동이체 및 이메일 고지서 신청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백수 건강보험료 면제
백수라도 모두 건강보험료를 면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지역가입자 중 건강보험료 면제는 해외에 3개월 이상 체류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단기 하사 포함 사병 현역 복무 기간 중에도 면제 대상에 해당한다. 교도소 및 교정시설 재소 기간에는 면제 받을 수 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감면 대상
지역가입자 중 대상자에 따라 건강보험료를 감면받을 수 있다. 최소 10%에서 최대 100%까지 건강보험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사유별 신청 서류 및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다.
마무리
이상으로 무직 건강보험료 계산 및 면제 대상을 알아보았다. 백수나 소득이 없어도 건강보험료는 반드시 내야한다. 재산과 소득을 기준으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가 달라진다.
개인별 건강보험료 확인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한다. 실업자를 위한 임의계속가입제도를 통해 직장가입자와 동일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