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득자 건강보험료 납부 지역가입자 면제 대상

무소득자 건강보험료 납부 및 지역가입자 면제 대상을 알아보자. 직장을 그만두면 소득이 없어지게 된다. 무소득자도 건강보험료는 납부해야한다. 지역가입자로 자격이 변동 된 후 납부 금액은 소득 및 재산에 따라 달라진다.

무직자도 하한액 이상은 납부해야 한다.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 보험료를 합산한 금액이다. 납부자 상황에 따른 건강보험료 면제 대상도 함께 알아보자.

무소득자 건강보험료 납부

무소득자 건강보험료 국민건강보험공단 조회

무소득자 건강보험료 계산 금액을 알아보자. 소득이 없는 경우에도 건강보험료는 납부해야 한다. 사람마다 금액은 다를 수 있다. 이는 지역가입자의 소득 및 재산을 기준으로 산정하기 때문이다. 단, 하한액과 상한액은 존재한다. 월별 보험료 상한액은 3,653,550원이다. 하한액은 14,650원이다.

건강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민원 조회, 지역 보험료 조회 카테고리에서 확인한다. 조금이라도 감액을 하고자 한다면 자동이체 및 이메일 고지서를 신청하면 최대 830원 감액할 수 있다.

👉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건강보험료 면제대상

건강보험료는 면제와 경감 대상이 다르다. 면제 대상은 국외에서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로 국내 거주 피부양자가 없는 경우 해당한다. 3개월 이상 해외 체류 시 해당한다.

단기하사 이하 사병의 현역 복무기간 중에 면제된다. 교도소 및 법무부 관할 교정 시설 재소 기간도 면제 사유에 해당된다. 경감 대상은 다음과 같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감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감면 대상에 따라 감면율은 달라진다. 건강보험료 10%에서 30% 경감 또는 20%에서 100%까지 구분된다. 참고로 실업자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는 지원 정책으로 임의계속가입제도가 있다. 신청은 퇴직 후 2개월 이내 신청한다. 직장가입자와 동일하게 피부양자 등재도 가능하다.

👉건강보험료 감면 대상 확인
 

이상으로 무소득자 건강보험료 납부 및 건강보험료 면제 대상을 함께 알아보았다. 직장을 퇴사하면 건강보험은 지역가입자로 자격이 자동 변동된다. 상한 금액과 하한 금액이 있다. 재산과 소득에 따라 금액은 달라진다. 건강보험 면제 대상은 특정 요건을 충족해야한다. 감면 대상은 자격에 따라 감면율이 다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