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재산점수 지역의료보험 계산기

건강보험료 재산점수 지역의료보험 계산기 이용 방법 어떻게 될까?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재산점수는 60등급으로 구분된다. 등급에 따라 부과 점수가 적용된다. 재산 변동 세대는 발생일이 속한 달의 다음달부터 변경된 의료보험료 재산점수가 적용된다.

지역의료보험 계산기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모의 계산기를 이용한다. 소득, 재산 그리고 자동차에 부과되는 점수를 합산하여 대략적인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건강보험료 재산점수 지역의료보험 계산기

건강보험료 재산점수 지역의료보험 계산기

건강보험료 재산점수 산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및 항공기의 재산세 과세 표준금액을 계산한다.

또한 임차주택에 대한 보증금 및 월세금액을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정하는 기준으로 평가한 금액을 산정한다. 여기에 기본공제액을 뺀 금액을 등급별로 구분하여 계산한다.

👉의료보험 재산점수 안내
 

지역의료보험 건강보험료 계산기

지역의료보험 건강보험료 계산기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후 4대보험 계산기를 검색한다. 직장가입자 자격 상실과 동시에 지역가입자로 자격이 변동된다. 소득이 없어도 건강보험료는 납부해야한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감면

실직이나 퇴직 등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자격이 변동된 경우 사유에 따라 건강보험료 감면 신청이 가능하다. 감면 대상은 면제 사유와 경감 사유로 나뉜다.

👉건강보험료 감면 대상
 

마무리

이상으로 건강보험료 재산점수 지역의료보험 계산기 이용 방법을 알아보았다.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재산점수는 자동차를 제외한 점수이다. 지역의료보험 계산기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4대보험 계산기를 이용한다. 재산, 소득 그리고 자동차에 따라 금액은 개인마다 다르다. 건강보험료 감면 대상은 면제 및 감경 사유에 따라 달라진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구삐 본인 행정정보 조회내역 알림 신청 방법 3가지

👉전월세신고제 방법 온라인 신고 방법